메뉴 건너뛰기

목요농원

삼지닥나무

by 목요농원 posted Mar 19, 2013
삼지닥나무
과명: 팥꽃나무과
학명: Edgeworthia chrysantha
영명: Paper bush
중명: 결향(結香)
성상: 낙엽관목,       
꽃: 3월,              열매: 7월
자세한 정보는 Visiongm.blog,me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삼지닥나무라는 이름은 나뭇가지가 정확하게 3개씩 갈라지는 닥나무라는데서 유래한 것입니다. 처음 한 줄기가 셋으로 갈라지고, 이 세 줄기마다 다시 세 줄기가 나와서 아홉 줄기가 나오게 됩니다. 속명 에지워시아(Edgeworthia)는 영국의 식물학자 에지워스(Edgeworth) 부부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며, 종명 크리산사(chrysantha)는 '노란 꽃'이라는 의미입니다. 꽃은 처음에는 노란색으로 피었다가 질 무렵에는 하얀색으로 변합니다. 수피에 강한 섬유질이 있어서 주름이 잘 생기지 않기 때문에 지폐용지와 같은 고급 종이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인지 영어이름도 페이퍼 부쉬(Paper bush)입니다.
★조경 포인트
잎이 피기 전에 꽃부터 먼저 피며 노란 꽃은 아름답고 향기가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조경수종으로 활용된 예가 많지 않아서 아파트단지 등에 심으면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꽃나무입니다. 추위에 약하여 남부지방에서만 월동이 가능합니다.
★전정 포인트
특별히 전정을 해주지 않아도 수형이 잘 나오는 나무입니다. 수관내부의 빈약한 잔가지와 복잡하게 난 가지, 지면에서 움돋은 가지 정도만 정리해줍니다. 1~2월이 전정 적기이며, 전정할 때는 반드시 가지 밑동에서 잘라줍니다. 햇가지 끝에서 꽃이 핍니다.
★재배 포인트
햇볕이 부족하면 꽃이 피지 않는 나무이므로 해가 잘 드는 곳에 심습니다. 뿌리가 잘 발달되지 않아 거칠고 뿌리의 표피가 연하기 때문에 손상되기 쉬우므로 이식할 때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밑거름으로 닭똥, 깻묵, 완효성 복합비료 등을 주면 꽃피기가 좋아집니다.
★번식
종자,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킵니다. 모두 2~3월 개화 전에 작업합니다. 꺾꽂이는 꽃이 지고부터 꽃눈이 혈성될 때까지 (5~7월)도 가능합니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종자가 열리는데 종자로도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병충해
하늘소의 유충이 발생하여 나무의 줄기 속을 파먹는 수가 있습니다. 방제법으로는 성충이 우화한 후식기간에 일주일 간격으로 다수진유제, 파프유제 등을 살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유츙기에는 메프유제를 고농도로 살포하고, 침입한 구명을 발견하는 즉시 철사로 찔러 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