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목요농원

야래향

by 목요농원 posted Mar 20, 2013
야래향
과명: 가지과
학명: Telosma cordata
영명: Night-fragrant flower
중명: 야래향(夜來香)
성상: 상록관목,                 수고: 1~3m
꽃: 8~10월
자세한 정보는 Visiongm.blog.me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밤에 찾아오는 향기, 야래향(夜來香). 꽃은 그다지 아름답지는 않지만 향기 하나는 밤에 님을 부를 정도로 진하게 풍긴다고 하여 기생화라고도 부릅니다. 일본이름도 야래향이며 영어이름 역시 '나이트 프래그런트 플라워(Night-fragrant flower)'로 밤에 향기를 뿜는 꽃이라는 뜻입니다. 얼마나 향기를 많이 풍기면 모든 나라에서 다 같이 야래향이라고 부를까? 또 특이한 것은 밤에만 꽃이 열려서 향기를 내뿜고 날이 밝으면 꽃을 오므리고 향기를 거둔다고 합니다. 야래향 꽃향기는 사람에겐 좋은 향기지만 모기에겐 독을 품은 냄새인 모양입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야래향 꽃향기가 모기 퇴치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검증해 준 적이 있습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밤에 은은한 향기를 뿜는 '야래향'같은 사람이 되라." 어느 결혼식에서 주례사로 들은 말입니다.
★조경 포인트
아직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수종이며 내한성이 약하여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꽃을 보기 보다는 향기를 즐기기 위해 재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정 포인트
꽃이 진 후에는 가지가 너무 잘 자라기 때문에 수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겨울에 전체 길이의 1/2~2/3 정도에서 가지를 잘라주면 다음해에 잔가지도 많아지고 꽃도 많이 핍니다.
★재배 포인트
물빠짐이 좋고 적당한 햇빛만 있으면 어떤 토질에서도 잘 자랍니다. 화분에 심어서 실내에서 키울 때는 해마다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합니다.
★번식
꺾꽂이로 번식시킵니다.
★병충해
새싹이 나올 무렵 진딧물이 발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방제법으로는 약충과 성충 발생기에 메타(메타시스톡스)유제, 포리스(싱싱)유제를 살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