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목요농원

백당나무

by 목요농원 posted Mar 25, 2013
백당나무
과명: 인동과
학명: Viburnum sargenti
영명: Sargenti viburnum
중명: 계수조협미(鷄樹條莢迷)
성상: 낙엽관목,                    수고: 3m
꽃: 5~7월,                           열매: 9월
자세한 정보는 Visiongm.blog.me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백당나무는 흰색 꽃이 바람에 뒤집힌 우산과 같은 모양의 산방꽃차례로 꽃을 피웁니다. 안쪽에는 작은 유성화, 바깥쪽에는 새하얀 꽃잎만 가진 무성화*가 피어 마치 접시를 올려 놓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북한에서는 이 나무를 접시꽃나무라고 합니다. 북한에서 부르는 이름 중에는 이처럼 꽃의 모양을 잘 표현하면서 아름다운 우리말로 된 꽃이름이 많습니다. 백당나무 종류 중에서 모든 꽃이 무성화로 된 것을 불두화라고 하는데 주로 절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불두화는 백당나무가 모체이며 꽃을 제외하면 모든 기관이 백당나무와 같습니다. 백당나무는 꽃 모양이 수국과 비슷하여 목수국 도는 백당수국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분류학적으로 보면 수국은 범의귀과이고, 백당나무는 인동과로 전혀 다른 식물입니다. 백당나무 꽃은 늦봄에 피는데 벌과 나비의 좋은 밀원식물이며 가을에 익는 붉은 열매 역시 아름답습니다.
★조경 포인트
꽃과 열매가 아름다운 조경수입니다. 사찰 주변, 아파트 단지, 주택 정원 등 어디에 심더라도 잘 어울리는 조경수입니다. 특히 공원에 심을 때는 큰 나무 아래에 심으면 조화를 잘 이룹니다. '사랑의 열매'와 같은 붉은 열매가 겨우내내 조롱조롱 달려 있는 모습 또한 아름답습니다. 실제로 산림청에서는 2003년 2월에 백당나무를 이 달의 나무로 선정하면서 '사랑의 열매'와 닮았다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전정 포인트
맹아력이 강해서 강전정에도 견딥니다. 수형이 잘 흐트러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6~7월에 강전정을 해서 정리해 줍니다. 꽃은 햇가지 끝에서 개화하므로 꽃이 진 후 1~2개월 안에 가지를 가볍게 전정해줍니다. 너무 늦게 전정하여 꽃눈을 자르게 되면 다음해에 꽃을 볼 수 없습니다. 수형을 정리하기 위한 전정으로 겨울에 웃자란 가지나 도장지를 둥근 형태로 깎아줍니다.
★재배 포인트
추운 곳에서 자생하는 나무이지만 따뜻한 곳에서도 잘 자랍니다. 부엽토가 많은 사질양토가 재배적지입니다.
★번식
종자, 포기 나누기. 꺾꽂이 등의 방법으로 번식시킵니다. 종자를 채취하여 2년간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합니다. 아직 완전히 굳지 않은 가지를 잘라서 여름에 푸른가지꽂이[綠枝揷 ]으로 번식시킵니다.
★병충해
잠자리가시나방, 잎벌레 등이 발생하며 디프(디프테렉스)수화제, 나크(세빈)수화제 등으로 구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