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목요농원

풍년화

by 목요농원 posted Mar 30, 2013
풍년화
과명: 조록나무과
학명: Hamamelis Japonica
영명: Japanesse witch hazel
성상: 낙엽관목,                 수고: 3~5m
꽃: 4월,                          열매: 10월
자세한 정보는 Visiongm.blog.me를 참조하세요
★조경수 상세설명
농경시대의 사람들은 일 년 농사가 풍년이 될 것인지가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그래서 봄에 그 해의 농사가 풍년이 될 지를 이팝나무나 회화나무의 꽃을 보고 점을 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풍,흉을 점 치는 나무로 풍년화도 한몫을 합니다. 이 나무가 꽃을 많이 피우면 그 해에는 풍년이 든다하여 이름조차 풍년화라 붙여주었습니다. 땅에 습기가 많을 때에 더 많은 꽃을 피우기 때문에 농사도 잘 되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달콤한 향기와 함께 황금색 꽃이 잎보다 먼저 만발하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만삭(萬作)이라 부릅니다. 무엇보다 풍년화의 특징은 종이를 길게 오려서 붙인 것 같은 특이한 꽃 모양에 있습니다. 속명 하마멜리스(Hamamelis)는 그리스어로 비슷하다는 뜻의 '하모스(hamos)'와 사과라는 뜻의 '멜리스(melis)'의 합성어로 사과를 닮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과와 닮지 않았습니다.
★조경 포인트
풍년화 꽃은 노란 색종이를 길게 오린 것처럼 꼬불꼬불하여 특이한 느낌을 갖게 합니다. 이른 봄에 잎보다 먼저 노란 꽃이 피기 때문에 계절감을 줄 수 있는 나무로 공원이나 정원에 식재하면 좋습니다. 정원에 심을 때는 단식하거나 상록수 앞에 심으면 꽃이 피었을 때 눈에 확 띕니다.
★전정 포인트
일반적으로 전정이 필요치 않는 나무입니다. 키가 너무 크게 자라거나 가지가 옆으로 많이 뻗으면 정리해 줍니다. 가지를 자를 때는 분기점 바로 윗 부분을 잘라 줍니다. 아랫쪽에서 나온 도장지는 제거하지 않고 주립상으로 키우면 전체적으로 많은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배 포인트
추위에 강한 나무이며, 건조한 땅은 생장에 좋지 않습니다. 뿌리가 튼튼한 편이지만 이식할 때 분을 크게 뜨고 짚 같은 것으로 줄기를 싸서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면 좋습니다. 겨울철에 뿌리 주위에 비료로 퇴비나 닭똥을 묻어주면, 토양이 단립화*하고 보수력을 가지게 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립화(團粒化) : 토양의 입자가 결합하여 작은 알갱이 구조로 되는 것
★번식
종자와 접붙이기로 증식시킵니다.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면 다음해 봄에 발아합니다. 개화까지는 5~6년이 걸립니다. 접붙이기는 조록나무 실생 2~3년생 묘를 대목으로 사용하여 3월 상,중순에 합니다.
★병충해
그다지 병충해는 발생하지 않는 편입니다. 흰가루병은 가지와 잎을 전정을 하여 통풍과 채광을 좋게 해주면 예방이 가능합니다.